HWP문서붙임2 직무기술서.hwp

닫기

직무기술서 (무기계약직 안내 )

채용분야

사업

관리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2. 경영·회계·사무

02. 총무·인사

03. 일반사무

02. 사무행정

12.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03. 관광·레저

01. 여행서비스

02. 여행상품상담

(방문프로그램상담)

03. 국내여행안내

능력단위

(사무행정) 01.문서작성 02.문서관리 03.데이터관리

(방문프로그램상담) 01.고객응대 05.상품 설명

(국내여행안내) 05.관광자원 해설 07.국내여행안내 시 안전관리

직무수행

내용

(사무행정)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작성, 데이터관리,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등 조직 내·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

(탐방프로그램상담) 고객을 전화, 방문, 인터넷 등으로 응대하고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

(국내여행안내) 방문객 안전관리

필요지식

(사무행정) 문서기안절차, 문서양식과 유형, 매체의 특성, 문서의 체계, 보고절차, 문서관리규정, 보안규정, 문서폐기규정, 데이터 보안처리기법,

(탐방프로그램상담) 회사규정 및 방문 응대 매뉴얼에 대한 지식

(국내여행안내) 역사·문화·지리에 대한 상식, 일정, 위기관리에 대한 지식, 고객관리에 대한 지식

필요기술

(사무행정) 문서기안능력, 수정내용을 신속하게 반영하는 능력, 문서편집능력, 문서 분류능력, 문서정리능력, 개인정보보호기술, 보안관리 매뉴얼 활용능력,

(탐방프로그램상담) , 화술 능력

(국내여행안내) 정보수집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응급사태 대처능력

직무수행태도

(사무행정) 일정계획 준수, 주의 깊은 관찰, 요청내용의 반영을 위한 노력,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 데이터 특성에 대한 이해 노력,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 이해 노력, 보고서 작성 시 객관성을 유지하는 태도

(탐방프로그램상담)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태도

(국내여행안내) 기관지침 준수, 복장·용모 등 자기관리 노력

우대사항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참고사이트

직무기술서 (무기계약직 카페 )

채용분야

사업

관리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10. 영업판매

03 판매

02 일반판매

01 매장판매

13. 음식서비스

01 식음료조리서비스

02 식음료서비스

01 식음료 접객

능력단위

○ (매장판매) 01. 판매 기본정보 분석, 02. 매장 영업전 판매 지원 점검, 03. 매장 영업전 판매준비 점검, 04. 고객응대, 05. 매장판매상담, 06. 매장상품 판매 마무리, 07. 매장고객관리

○ (식음료접객) 01. 식음료영업준비, 04. 식음료 주문, 05. 음료서비스, 07. 식음료 영업장 마감, 08. 식음료 영업장 위생 안전관리, 09. 식음료 고객관리

직무수행

내용

○ (제품판매) 적합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매장방문 고객을 위하여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판매 및 매장 운영활동을 수행하는 일

○ (상품관리) 매장 내 유통되는 상품의 정확한 특성과 정보를 파악하고 사용되는 PO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상품을 관리하는 일

○ (판매정산) 매장 내 발생되는 구입, 매출에 대한 월 단위 정산 및 실적보고, 현금보관방법

필요지식

○ (매장판매) 매장 내 시설 이용 및 비품 사용방법, 매장 구조에 대한 지식, 상품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지식, 매장 사용용어에 대한 지식, 상품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지식, 매장 사용용어에 대한 지식, 청소 지침서 및 청결 상태에 대한 지식, 판매관리 s/W 운용방법, 근무지침서에 대한 지식, 용모와 복장 규정 및 점검표에 대한 지식, 인사방법, 매장 스케줄에 대한 지식, 고객응대 및 안내방법, 결제 과정 및 처리방법에 대한 지식, 상품의 특성에 따른 포장 방법

○ (식음료접객) 기물종류 및 취급방법, 영업장 메뉴, 음료 메뉴, 위생수칙, 비품종류, 시설 위생 매뉴얼, 응급시의 행동지침, 고객의견 접수 절차, 고객의 기호도, 식음료 서비스매뉴얼, 음식에 대한 이해,

필요기술

○ (매장판매) 상품유형 및 특성에 대한 파악 능력, 매장 사용 용어 이해 능력, 청결상태에 대한 분석 능력 판매지원 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운용 능력, 영업지시 및 전달사항 처리 능력, 매장판매서비스 매뉴얼 이해능력, 고객응대 능력, 판매상품이 이상 유무 확인 능력, 구매의사 확인능력, 판매상품 전달능력

○ (식음료접객) 고객불평 처리 능력, 테이블 및 의자배치와 유지관리 능력, 식자재 관리 능력, 주문받는 기술, ㅔᅟᅢᆫ사용기술, 음료 제조 기술, 음료 제조용 기구 및 기계사용 기술, 음료에 대한 이해, 각종 청소용품 취급기술, 각종 설비 고장시 응급조치 기술

직무수행태도

매장이나 상품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태도

청결 및 정리정돈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올바른 용모와 복장을 갖추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지시사항을 철저하게 준수하려는 태도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려는 태도

고객의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세

재고관리 수행에 있어 정직하게 관리하려는 자세

우대사항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참고사이트

직무기술서 (육아휴직 대체인력)

채용분야

사업

관리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8.문화·예술·디자인·방송

01.문화·예술

01.문화예술경영

04.문헌정보관리

08.문화·예술·디자인·방송

01.문화·예술

04.문화재관리

01.학예

12.숙박·여행·오락

03.관광·레저

03.컨벤션

02.전시기획

능력단위

○ (문헌정보관리) 03.문헌정보 실무연구 수행 06.문헌정보큐레이션,

○ (학예) 02.문화재 관리, 05.문화재 전시, 06.문화재 교육, 07.문화재 교류, 11.문화재 정보서비스

○ (전시기획) 01.신규전시회개발, 02.전시회 기본계획 수립, 10.전시협력업체관리,

15.전시회 사후관리

직무수행

내용

○ (문헌정보관리) 이용자가 정보이용/조사/연구/학습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의

문헌정보를 생성, 수집, 조직, 보존 및 제공

○ (학예) ·무형 자료의 수집, 관리,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 교류, 평가, 경영, 마케팅, 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

○(전시기획) 전시회 개발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일반관객, 참가업체 유치 및 관리, 전시장

조성, 운영서비스

필요지식

○ (문헌정보관리) 자료조사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정보원에 대한 지식, 자료특성/유형에 관한 지식

○ (학예) 문화유산 보존 관리에 관한 지식, 전시기획에 대한 지식, 저작권법에 대한 지식, 박물관학에 대한 지식, 전시설계 및 전시디자인에 대한 지식, 관객 및 소비자 분석에 대한 지식, 기관의 교육운영 전략 및 비전 이해, 기관의 유·무형의 인적, 물적 자원과 콘텐츠 이해, 최근 박물관 교육철학 및 이론적 동향과 흐름 이해

○ (전시기획) 전시회 아이템 개발 사례, 전시회 예산 운영 사례, 해당사업 내에서 전시회를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대한 지식, 유사전시회에 관한 지식

필요기술

○ (문헌정보관리) 문헌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문헌정보관련 정보기술 활용 능력

○ (학예) 정책수립을 위한 현황파악 및 문서화 능력, 소장자료 현황분석능력, 전시기획서 작성능력,

자원조사 및 콘텐츠 분석 능력, 기획안 작성 및 활용 능력, 예산의 편성 및 확보 능력

○ (전시기획) 전시인터넷 검색능력, 문헌자료 조사 및 분석 능력, 내부 이해관계자 및 산업 전문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전시 품목을 고려하려 최적의 전시유형을 결정하는 능력

직무수행태도

○ (문헌정보관리) 구윤리를 준수하는 태도, 연구결과를 공유하려는 개방성, 이용자를 대하는 태도

○ (학예)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태도, 저작물의 저작권 관리규정 준수, 기관 내 부서 간 소통에 협조적 태도,

○ (전시기획) 세밀하고 체계적인 자료 검토, 전시여건과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과 분석 태도, 전시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응노력, 차별화된 전시회 이미지 창출을 위한 창의적 태

우대사항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참고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