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2 직무기술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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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기술서 (무기계약직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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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분야 |
사업 관리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02. 경영·회계·사무 |
02. 총무·인사 |
03. 일반사무 |
02. 사무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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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
03. 관광·레저 |
01. 여행서비스 |
02. 여행상품상담 (방문프로그램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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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국내여행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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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 (사무행정) 01.문서작성 02.문서관리 03.데이터관리 ○ (방문프로그램상담) 01.고객응대 05.상품 설명 ○ (국내여행안내) 05.관광자원 해설 07.국내여행안내 시 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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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 내용 |
○ (사무행정)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작성, 데이터관리,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등 조직 내·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 ○ (탐방프로그램상담) 고객을 전화, 방문, 인터넷 등으로 응대하고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 ○ (국내여행안내) 방문객 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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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사무행정) 문서기안절차, 문서양식과 유형, 매체의 특성, 문서의 체계, 보고절차, 문서관리규정, 보안규정, 문서폐기규정, 데이터 보안처리기법, ○ (탐방프로그램상담) 회사규정 및 방문 응대 매뉴얼에 대한 지식 ○ (국내여행안내) 역사·문화·지리에 대한 상식, 일정, 위기관리에 대한 지식, 고객관리에 대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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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사무행정) 문서기안능력, 수정내용을 신속하게 반영하는 능력, 문서편집능력, 문서 분류능력, 문서정리능력, 개인정보보호기술, 보안관리 매뉴얼 활용능력, ○ (탐방프로그램상담) , 화술 능력 ○ (국내여행안내) 정보수집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응급사태 대처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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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사무행정) 일정계획 준수, 주의 깊은 관찰, 요청내용의 반영을 위한 노력,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 데이터 특성에 대한 이해 노력,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 이해 노력, 보고서 작성 시 객관성을 유지하는 태도 ○ (탐방프로그램상담)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태도 ○ (국내여행안내) 기관지침 준수, 복장·용모 등 자기관리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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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대사항 |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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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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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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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기술서 (무기계약직 카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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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분야 |
사업 관리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10. 영업판매 |
03 판매 |
02 일반판매 |
01 매장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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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음식서비스 |
01 식음료조리서비스 |
02 식음료서비스 |
01 식음료 접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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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 (매장판매) 01. 판매 기본정보 분석, 02. 매장 영업전 판매 지원 점검, 03. 매장 영업전 판매준비 점검, 04. 고객응대, 05. 매장판매상담, 06. 매장상품 판매 마무리, 07. 매장고객관리 ○ (식음료접객) 01. 식음료영업준비, 04. 식음료 주문, 05. 음료서비스, 07. 식음료 영업장 마감, 08. 식음료 영업장 위생 안전관리, 09. 식음료 고객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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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 내용 |
○ (제품판매) 적합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매장방문 고객을 위하여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판매 및 매장 운영활동을 수행하는 일 ○ (상품관리) 매장 내 유통되는 상품의 정확한 특성과 정보를 파악하고 사용되는 PO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상품을 관리하는 일 ○ (판매정산) 매장 내 발생되는 구입, 매출에 대한 월 단위 정산 및 실적보고, 현금보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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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매장판매) 매장 내 시설 이용 및 비품 사용방법, 매장 구조에 대한 지식, 상품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지식, 매장 사용용어에 대한 지식, 상품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지식, 매장 사용용어에 대한 지식, 청소 지침서 및 청결 상태에 대한 지식, 판매관리 s/W 운용방법, 근무지침서에 대한 지식, 용모와 복장 규정 및 점검표에 대한 지식, 인사방법, 매장 스케줄에 대한 지식, 고객응대 및 안내방법, 결제 과정 및 처리방법에 대한 지식, 상품의 특성에 따른 포장 방법 ○ (식음료접객) 기물종류 및 취급방법, 영업장 메뉴, 음료 메뉴, 위생수칙, 비품종류, 시설 위생 매뉴얼, 응급시의 행동지침, 고객의견 접수 절차, 고객의 기호도, 식음료 서비스매뉴얼, 음식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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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매장판매) 상품유형 및 특성에 대한 파악 능력, 매장 사용 용어 이해 능력, 청결상태에 대한 분석 능력 판매지원 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운용 능력, 영업지시 및 전달사항 처리 능력, 매장판매서비스 매뉴얼 이해능력, 고객응대 능력, 판매상품이 이상 유무 확인 능력, 구매의사 확인능력, 판매상품 전달능력 ○ (식음료접객) 고객불평 처리 능력, 테이블 및 의자배치와 유지관리 능력, 식자재 관리 능력, 주문받는 기술, ㅔᅟᅢᆫ사용기술, 음료 제조 기술, 음료 제조용 기구 및 기계사용 기술, 음료에 대한 이해, 각종 청소용품 취급기술, 각종 설비 고장시 응급조치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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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매장이나 상품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태도 ○ 청결 및 정리정돈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 올바른 용모와 복장을 갖추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 지시사항을 철저하게 준수하려는 태도 ○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려는 태도 ○ 고객의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세 ○ 재고관리 수행에 있어 정직하게 관리하려는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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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대사항 |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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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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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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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기술서 (육아휴직 대체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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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분야 |
사업 관리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08.문화·예술·디자인·방송 |
01.문화·예술 |
01.문화예술경영 |
04.문헌정보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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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문화·예술·디자인·방송 |
01.문화·예술 |
04.문화재관리 |
01.학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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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숙박·여행·오락 |
03.관광·레저 |
03.컨벤션 |
02.전시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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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 (문헌정보관리) 03.문헌정보 실무연구 수행 06.문헌정보큐레이션, ○ (학예) 02.문화재 관리, 05.문화재 전시, 06.문화재 교육, 07.문화재 교류, 11.문화재 정보서비스 ○ (전시기획) 01.신규전시회개발, 02.전시회 기본계획 수립, 10.전시협력업체관리, 15.전시회 사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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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 내용 |
○ (문헌정보관리) 이용자가 정보이용/조사/연구/학습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의 문헌정보를 생성, 수집, 조직, 보존 및 제공 ○ (학예) 유·무형 자료의 수집, 관리,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 교류, 평가, 경영, 마케팅, 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 ○(전시기획) 전시회 개발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일반관객, 참가업체 유치 및 관리, 전시장 조성, 운영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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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문헌정보관리) 자료조사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정보원에 대한 지식, 자료특성/유형에 관한 지식 ○ (학예) 문화유산 보존 관리에 관한 지식, 전시기획에 대한 지식, 저작권법에 대한 지식, 박물관학에 대한 지식, 전시설계 및 전시디자인에 대한 지식, 관객 및 소비자 분석에 대한 지식, 기관의 교육운영 전략 및 비전 이해, 기관의 유·무형의 인적, 물적 자원과 콘텐츠 이해, 최근 박물관 교육철학 및 이론적 동향과 흐름 이해 ○ (전시기획) 전시회 아이템 개발 사례, 전시회 예산 운영 사례, 해당사업 내에서 전시회를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대한 지식, 유사전시회에 관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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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문헌정보관리) 문헌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문헌정보관련 정보기술 활용 능력 ○ (학예) 정책수립을 위한 현황파악 및 문서화 능력, 소장자료 현황분석능력, 전시기획서 작성능력, 자원조사 및 콘텐츠 분석 능력, 기획안 작성 및 활용 능력, 예산의 편성 및 확보 능력 ○ (전시기획) 전시인터넷 검색능력, 문헌자료 조사 및 분석 능력, 내부 이해관계자 및 산업 전문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전시 품목을 고려하려 최적의 전시유형을 결정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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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문헌정보관리) 연구윤리를 준수하는 태도, 연구결과를 공유하려는 개방성, 이용자를 대하는 태도 ○ (학예)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태도, 저작물의 저작권 관리규정 준수, 기관 내 부서 간 소통에 협조적 태도, ○ (전시기획) 세밀하고 체계적인 자료 검토, 전시여건과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과 분석 태도, 전시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응노력, 차별화된 전시회 이미지 창출을 위한 창의적 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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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대사항 |
정보처리 등 자격증 보유자(서류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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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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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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