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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3-1>

<연구직 직무 기술서>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연구직 5급

분류체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1.사업관리

01.사업관리

01.프로젝트관리

02.프로젝트관리

02.경영·회계·사무

01.기획사무

03.마케팅

03.통계조사

02.총무·인사

03.일반사무

02.사무행정

능력단위

(프로젝트관리) 01. 프로젝트 전략기획, 02. 프로젝트 통합관리, 03.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관리, 04. 프로젝트 범위관리, 05. 프로젝트 자원관리, 06. 프로젝트 시간관리, 07. 프로젝트 원가관리, 08.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09. 프로젝트 품질관리, 10. 프로젝트 조달관리, 11.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통계조사) 01. 통계조사계획, 02. 표본설계, 03. 설문설계, 04. 실사관리, 05. 자료처리, 06. 보고서 작성, 07. 기술통계분석, 08. 회귀분석, 09. 응용통계분석, 10. FGI정성조사, 11. 심층인터뷰 정성조사, 12. 조사윤리 준수, 13. 2차자료분석

(사무행정) 01. 문서작성, 02. 문서관리, 03. 데이터 관리, 04.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05. 사무행정 회계처리, 06. 회의 운영ㆍ지원, 07. 사무행정 업무관리, 08. 사무환경조성

직무수행내용

(프로젝트관리) 기관의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연구사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획하고, 추진하는 실행 계획에 대하여 지식, 기술, 기법 및 역량 등을 적용하여 종료하는 직무이다.

- 4‧3 추가진상조사

- 4‧3 관련 조사 연구

- 4‧3 관련 학술행사

- 연구 관련 협력 업무

- 연구과제 운영 및 출판 관리 등

(통계조사) 연구사업 목적에 따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계획, 자료 수집,

자료 분석을 통해 연구보고서 작성 등 정책연구 사업을 수행하는 일이다

(사무행정) 사무행정은 부서 구성원들이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문서작성, 데이터 관리,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등 조직 내부와 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전형방법

서류전형(경력 및 연구실적물 심사)면접전형(pt발표)최종채용

우대자격

채용 공고문 참조

필요 지식

(프로젝트관리) 사업에 대한 지식, 목표 시장의 특성에 대한 지식, 비용 효과분석 원리에 대한 지식,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 평가 기준에 대한 지식

- 연구 사업 환경 및 정책 동향 - 연구 사업성과 측정 및 평가

- 연구사업 기획 및 전략 수립 - 연구사업 운영 및 관리

(통계조사) 조사방법론 이해, 통계조사방법론, 정성조사 종류와 분석방법, 통계 조사 실행계획서 작성, 표본 추출 방법론, 오차의 한계 계산 방법, 개인정보보호법, 측정방법론, 실험설계, 통계적 분석, 측정변수의 언어적 구조화, 설문의 논리적 구성, 조사방법별 조사도구 유형, 조사대상 배경 지식,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통계 프로그램 활용법, 통계조사 보고서 작성법

(사무행정) 부서(팀)의 업무분장 내용, 문서기안 절차, 문서양식과 유형, 정보를 비교조사할 수 있는 기술적 지식, 문서의 체계, 문서작성 규칙, 문서유형의 특성, 부서(팀) 업무분장 내용, 사내 연락망 사용 요령

- 예산관리 및 집행능력 - 논리적 문장 구성 능력

필요기술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계약서 작성 및 계약할 수 있는 능력, 비용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프로젝트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능력,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가중치 기준 평가 방법에 대한 능력

(통계조사) 고객 요구사항 분석 기술, 적합한 조사 기법 적용 능력, 타당성분석 능력, 모집단 분류 능력, 표본 오차 이해 능력, 표본 크기 계산을 위한 스프레드시트 활용 기술, 측정개념의 구조화 능력, 측정변수의 언어적 구조화 능력, 응답자의 반응편향과 응답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능력, 조사방법별 조사도구 활용 능력, 설문흐름분석능력, 자료파일의 형태 변환 능력, 통계 프로그램 활용 능력, 보고서 체계 구성 기술

(사무행정) 문서기안 능력, 의사표현 능력, 정보검색 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업무용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사무기기 사용 기술, 업무처리 능력, 업무결과 확인 능력, 문서작성 기술, 사무기기 활용 능력, 인트라넷 사용 기술

직무수행태도

(프로젝트관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는 태도, 비용 대비 효과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려는 의지, 전략적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려는 태도, 이해관계자와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려는 의지,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태도

(통계조사) 대화 기술 습득 자세, 조사 목적에 부합된 조사 주제 적용 자세, 주요 조사 내용의 분석 결과 예측 자세,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 자세, 정확한 표본 추출 자세, 변수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려는 노력, 응답자의 편향성을 최소화하려는 적극적 태도, 설문항목을 구조화하려는 논리적 태도, 실사 진행에 적합한 인원을 선발하고자 하는 책임감, 데이터를 정확히 입력하고자하는 태도, 조사 내용에 부합된 보고서 논리체계를 구성하려는 자세

(사무행정) 요청내용의 적극적 경청하는 태도, 일정계획 준수, 성실성, 주의 깊은 관찰, 적극적 정보수용 의지, 꼼꼼함, 세밀하게 자료를 분석하려는 노력, 업무협조 노력, 정확한 업무처리 태도, 업무협조 태도, 정확한 업무처리 태도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참고사이트

www.ncs.go.kr 홈페이지NCS, 학습모듈 검색

<붙임 3-2>

<일반직 직무 기술서>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일반직 6급

분류

체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2. 경영회계사무

02. 총무인사

03. 일반사무

02. 사무행정

04. 교육자연사회과학

02. 평생교육

02. 평생교육운영

01.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NCS 미개발 직무

해외 교류지원

채용전형

서류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자 발표

일반요건

연령

공고일 기준 만 60세 정년에 해당되지 않는 자

성별

제한 없음

학력

제한 없음

전공

제한 없음

경력요건

제한없음

능력단위

(사무행정)

01. 문서작성, 02. 문서관리, 03. 자료관리, 04. 회의운영지원, 05. 사무행정 업무관리,

06.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1. 교육사업 상황분석, 02. 수요자 요구분석, 03. 교육자원 조사, 04. 프로그램 설계

05.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01. 교육 프로그램 홍보, 02. 교육 현장 관리, 05. 인적자원관리, 10. 실무행정

(해외교류 지원- NCS 미개발 직무)

직무

수행

내용

(사무행정)

- 재단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문서작성, 데이터 관리 등

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 관리

- 재단 사업별 예산계획 수립 및 회계 처리, 재단 회의운영 관련 지원 등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에 대한 수요 분석

- 결정된 요구조사의 대상범위내용방법 등을 토대로 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 교육 프로그램의 일정, 방법 및 자원 활용, 평가계획 마련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학습자의 특성 및 현장 상황에 따른 홍보방법 선정, 학습환경 조성

-교육평가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 정리

-원활한 교육사업 수행을 위한 각종 행정 업무 수행

(해외 교류 지원)

- 해외 교류업무 지원 및 외국인 대상 교육 기획 등

필요

지식

(사무행정)

- 자료정리 분류, 문서의 체계, 문서유형의 특성

- 조직도 이해, 업무처리 규정, 문서분류 방법, 전자문서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 기본 회계 지식 및 예산 편성에 관한 지식, 회의운영 규정 및 방법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프로그램의 분류체계,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기획, 상황분석 결과 부석, 요구조사의 개념, 요구조사 방법, 요구조사의 필요성

- 교육목적 및 목표 정의,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지도안, 학습평가 방법, 매체활용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강사선발기준, 전문 인력조사, 프로그램 기획, 개발에 관한 지식

- 강사료 산정 및 강사료 관련지식, 기초통계, 개인정보 보호 관련한 지식 등

(해외교류 지원)

- 유관기관(과거사 관련)에 대한 이해 및 재단 교육사업

필요

기술

(사무행정)

- 문서편집능력, 업무용 프로그램 활용 능력, 자료검색 능력, 분류된 자료의 시사점

도출 능력, 문서분류문서폐기문서편철 능력 등

- 전자문서시스템 활용 기술 및 경비 내역 파악 능력, 회의 근거자료 확보 및 추가

요청사항 대처 능력, 회의근거자료 확보능력 등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수요 파악 능력, 보고서 작성능력, 요구조사 수행능력, 계획서 작성능력, 기관

내부 예산서 해석능력, 자료수집 능력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홍보물 시안 제작 기술, 학습자 상담기술, 매체를 통한 알림과 통지 기술(이메일, 전화, SNS 등) 등

(해외교류 지원)

- 국제커뮤니티능력(영어), 대외협력 및 네트위크 구축 능력

직무

수행

태도

(사무행정)

- 세밀한 자료 분석을 위한 노력, 자료의 객관성 유지

- 업무규정 준수,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 정확한 업무 처리 태도, 회의상황에 발생하는 문제 등 적극적 해결 태도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사고 및 교육적 사명감

- 내외부 고객의 요청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분석 의지 및 적극적인 수용력

- 현장상황을 반영하는 유연한 태도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성실성, 꼼꼼함, 관련 업무 규정 준수 등

(해외교류 지원)

- 전략적 사고와 통찰력

필요 자격사항

[우대요건]

- 채용 공고문 참조

직업

기초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직업윤리

참고

사항

NCS 미개발 직무는 참고사이트를 활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 직무기술서는 현재 개발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중 제주4‧3평화재단의 채용직무와 관련된 NCS 중 대표적 NCS를 일부 선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NCS발 동향과 제주4‧3평화재단 주요사업 변경 등 내외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4‧3평화재단 사업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3-3>

<공무직 직무 기술서>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공무직

분류

체계

교육기획운영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4. 교육, 자연,

사회과학

02. 평생교육

02. 평생교육운영

01.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직무

수행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 평생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계획 수립 /

평생교육 평가기획 및 평가실행 / 평생교육 학습자 관리 / 평생교육 학습상담

전형

방법

1차전형 : 서류전형

2차전형 : 면접시험

필요지식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교육목적 정의, 교육내용 구성원리,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교수법 유형, 학습이론 유형, 교수학습지도안, 학습목표 작성 방법, 학습평가방법, 매체활용, 학습자별 특성, 프로그램 운영원리, 프로그램 평가방법, 통계분석유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육방법 유형, 교육매체의 특징, 프로그램 목표, 수업자료의 유형과 특성, 수업진행 기법, 학습성취도 평가 방법의 유형과 원칙, 상담방법, 진단도구의 종류

필요기술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교육목적 작성능력, 교육내용 선정능력, 교수매체별 활용기술, 교재제작 능력, 자료수집 능력, 학습자료 제작기술, 보고서 및 계획서 작성 능력, 정보수집 및 분석능력, 평가도구 활용능력, 학습상담 능력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교수계획서 작성 기술,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방법 선정 능력, 교육방법에 따른 매체 선정 능력, 다양한 교수법 활용능력, 평가 계획안 작성 기술, 평가 분석도구 활용 능력, 학습자와 라포(rapport)형성 기술, 진단도구 활용능력, 상담기술

(사무행정) 문서작성 및 관리, 데이터 관리,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회의 운영ㆍ지원, 사무행정

업무관리, 사무환경조성

직무수행

태도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교육내용 개발의지, 최적의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려는 의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려는 자세, 학습상황에 최적의 처방을 제시할 수 있는 유연성, 다양한 평가방법을 고안하는 적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학습자의 요구에 대한 적극적 수용자세, 교육매체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의지,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는 태도, 교육에 대한 열정적 태도

(사무행정) 요청내용의 적극적 경청하는 태도, 일정계획 준수, 성실성, 주의 깊은 관찰,

적극적 정보수용 의지, 꼼꼼함, 세밀하게 자료를 분석하려는 노력, 업무협조 노력, 정확한

업무처리 태도, 업무협조 태도, 정확한 업무처리 태도

우대조건

채용 공고문 참조

직업기초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참고

사이트

www.nc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