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과업지시서.hwp

닫기

제주4·3평화기념관 상설전시실 해설 영상 제작

과 업 지 시 서

과업개요

1. 과업명 : 제주4·3평화기념관 상설전시실 해설 영상 제작

2. 과업목적 : 4·3평화기념관 컨텐츠를 활용해 ‘4·3기념관 해설 동영상을 제작, 온라인 및 국내외 (교육)기관, 단체 등에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4·3을 알리고 미래세대 전승 및 전국화·세계화에 기여.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Untact)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가 가능한 기념관 관람 및 4·3평화인권교육 컨텐츠 구축에 활용.

3.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1월 30일까지

4. 사업금액 : 77,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5. 입찰 및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과업내용

1. 과업범위 :

가. 제주4·3평화기념관 상설전시실 가상관람 해설 영상 제작 전반

- 기획, 구성(시나리오작성), 연출, 촬영, 편집, 복사, 감수,

더빙, 음향, CG, 자막, 해설 등 영상 제작 전 과정

나. 대중성 있는 국내 유명 연예인 또는 전문가 출연

- 해설 영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 최상급 연예인 또는 전

문가 섭외, 예산편성, 시나리오 작성, 촬영 운영

- 총제작비 중 20% 범위내에서 출연료, 해설시나리오 예산편성

- 출연자는 발주처와 협의 후 최종 결정

다. 각 관별 가상 전시실 VR 제작

- 상설전시관 6개관 및 특별전시실 1실 등 총 7종 가상 VR 제작

- 전시관별 3D 360VR 촬영, 각 관별 4개 스팟 이상

라. 지적재산권 권리 확보

- 출연자 초상권, 영상, 음원, CG 등 영상에 사용된 모든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확보

2. 제작 사양 :

가. 실사촬영 : FULL HD(1920X1080)급 이상

나. VR제작 : 7개 전시관별 3D 360VR 촬영, 각 관별 4개 스팟 이상

다. 편집물 : 마스터본 FULL HD(1920X1080)급 이상, 색보정, 3D, CG, 사운드 작업을 포함한 후반작업 수행

라. 제작물 종류 : 영상 3종 가상전시실 VR 1

제작물

길 이

내 용(참고사항)

편집 마스터 규격

1

종합 영상

50분 내외

상설전시실 및 특별전시실

해설 종합 영상

FULLHD

(1920X1080)

2

전시관별 영상

각 관별

7분 내외

상설전시 6개관 및 특별전시실 1관

총 7개관 7종 영상

FULLHD

(1920X1080)

3

요약본 영상

10분 내외

해설영상 요약본

FULLHD

(1920X1080)

4

가상전시실 VR

7개관,7종

7개 전시관별 3D 360VR 촬영, 각 관별 4개 스팟 이상

-

3. 성과물납품 : 제작물 4종

제작물

편수/길이

납품내역

규격

1

종합 영상

1편/

50분 내외

편집 마스터

(무자막본, 음성 채널 분리)

FULLHD,

(1920X1080)급 파일

편집본

(CG 합성, 음성 믹싱)

FULLHD

(1920X1080)급 파일

오프라인 상영본(PC등)

wmv, mp4

인터넷용 다운컨버팅본

wmv, mp4

2

전시관별 영상

7편 /

각 편별

7분 내외

편집 마스터

(무자막본, 음성 채널 분리)

FULLHD,

(1920X1080)급 파일

편집본

(CG 합성, 음성 믹싱)

FULLHD

(1920X1080)급 파일

오프라인 상영본(PC등)

wmv, mp4

인터넷용 다운컨버팅본

wmv, mp4

3

요약본 영상

1편/

10분 내외

편집 마스터

(무자막본, 음성 채널 분리)

FULLHD,

(1920X1080)급 파일

편집본

(CG 합성, 음성 믹싱)

FULLHD

(1920X1080)급 파일

오프라인 상영본(PC등)

wmv, mp4

인터넷용 다운컨버팅본

wmv, mp4

4

가상전시실 VR

1종/7개관

오프라인 상영본(PC등)

운영프로그램 포함

인터넷용

운영프로그램 포함

나. 성과품 납품 전체를 담은 외장하드 1개

다. 성과품 제작 종류별 USB 4종 각 2개

영상의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한 제작 파일을 함께 납품

4. 세부과업별 수행방법 :

가. 각 관별 내용 및 분량

구 분

분 량

내 용

비고

1관

2분

역사의 동굴-prologue

1편

2관

15분

흔들리는 섬-해방과 좌절

1편

3관

10분

바람타는 섬-무장봉기와 분단거부

1편

4관

13분

불타는 섬-초토화와 학살

의로운 사람들~세계의 제노사이드

1편

특별전시관

2분

다랑쉬 굴의 비극

1편

5관

10분

흐르는 섬-후유증과 진상규명운동

1편

6관

4분

평화의 섬-epilogue

1편

자문의견, 기획 및 편집 등 상황에 따라 제작 분량, 편수 조정 가능

나. 기획 및 연출 :

1) 과업의 목적, 취지, 성격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발주부서가 의도하는 목적과 방향에 맞게 기획, 제작하여야 한다.

2) 제작진은 기획, 연출, 구성(안), 콘티, 시나리오 작업, 녹음, 음악, CG제작, 촬영, 가편집, 종합편집 등 제작에 관한 전 과정을 과업에 포함한다.(VR 등 최신 기술 활용)

3) 과업 수행상 필요한 자료는 계약상대자가 원칙적으로 조사, 촬영 토록하고 발주처의 승인을 받아 작업 수행이 되도록 한다.

4) 과업수행계획서에는 제작기획안, 콘티 및 시나리오, 섭외 가능한 영상해설자(제안서 제출시 명단, 사진 등 포함), 영상물 제작의 상세 설계, CG, 3D VR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전시실의 현장성을 최대한 전달하고, 해설과 함께 시각적 효과를 적절히 가미시켜 연출한다.

다. 시나리오(콘티) :

1) 시나리오는 사전에 전시관에 대한 패널해설, 아트워크 해설, 연출의도 해설, 전시실 전체 해설 등을 발주처가 지정한 4·3전문가들로부터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2) 수준 높은 해설 영상물을 제작하기 위해 시나리오는 영상제작 경험이 있는 전문 작가가 작성하며, 발주처가 지정한 4·3전문가에게 감수를 거친다.

3) 각종 콘텐츠와 구성은 영상 제작 경험이 있는 감독 등을 선정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4) 전시실의 전시 흐름을 염두하고 스토리보드를 구상한다.

5) 시나리오 및 콘티는 전시실 해설의 정확한 사실 전달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작 전 발주부서와 사전 협의 및 승인을 받아야 하며, 최종 성과물을 납품할 때까지 발주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 하여 수정 보완한다.

라. 영상촬영 및 해설 녹음 :

1) 전문 촬영 감독을 선임하여 과업 목적에 맞게 고품질의 영상으로 표현해야 한다.

2) 촬영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FULL HD급 이상의 카메라로 전시실 현지 촬영하여 영상물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

3) 컴퓨터 그래픽, CG, 2D, 3D 등 특수효과를 적절히 활용, 가미하여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제작 의도에 적합한 이미지를 창출한다.

4) 배경음악 및 촬영 영상물 사용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용하며 관련 비용은 제작업체에서 부담한다.

5) 현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화면 전개에 맞는 효과음과 음악을 삽입하여야 한다.

6) 영상 해설은 발주 부서에서 제시한 형식으로 제작해야 하며 해설자는 사회적 지명도가 있는 사람으로 하고, 발주부서에서 제안하는 해설자 명단 안에서 섭외해야 한다.

7) 해설자 섭외를 위해 제안서 제출시 명단 및 사진, 사회적 이슈 참여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8) 해설자는 제주4·3평화재단 홍보대사로 위촉, 임명 가능하며 그에 상응한 출연료는 발주부서와 함께 협의한다.

9) 자막은 해설내용과 패널 설명을 병기하고, 내용은 발주부서와 사전에 협의하여 삽입하여 한다.

마. 보고회 :

1)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적정한 시기에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를 가져야 하며 보고회 관련 자료는 계약상대자가 준비하고 과업수행 책임자가 직접 설명에 임한다.

2) 제작사는 영상물 제작 초안 완료 후 중간보고회, 최종 완료 후 최종보고회를 발주부서가 정한 장소에서 개최한다. 그 결과 내용이 불완전하다고 발주 부서가 판단하였을 경우, 제작사의 비용 부담으로 이를 수정, 보완하거나 새로운 영상물을 제작하여 제출한다.

3) 보고회 일정의 변경, 조정이 필요할 경우 상호 협의하여 조정한다.

바. 성과품에 관한 사항 :

1) 최종 성과품은 2차(중간, 최종) 보고회 후 보완사항을 수정한 다음 발주기관의 최종 승인을 얻어 제작한다.

2) 영상물은 다양한 웹 환경에 배포, 구현될 수 있어야 한다.

3) 제작된 영상물에 사용된 영상, 음향, 나레이션 등 모든 산출물의 저작권은 발주기관이 소유하고 대외홍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과업의 성과물로 제출한 영상의 대국민 홍보를 위하여 영상 갭쳐 이미지를 활용하여 홍보 할 수 있으며, 영상 파일을 타 기·단체 등에 제공하여 공공의 목적으로 홍보·활용 할 수 있다.

사. 보안·저작권 등 기타사항 :

1) 과업수행과정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와 기타 정보는 감독관의 사전 승인 없이는 본 과업 이외의 분야에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 또는 대여할 수 없다.

2) 본 과업에 적용할 자료는 근거가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인정된 것이어야 하며 출처를 명기하여야 한다.

3) 결과물 제작에 있어 특허권, 사용권, 상표권, 저작권, 초상권 등 모든 지식재산권, 배타적 권리에 대한 문제 발생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

4) 저작권, 초상권, 특허권 등 관련 민원 분쟁 발생 건에 대해서는 계약 기간 종료 후에도 확인 및 수정 요청에 응해야 함

아. 유지보수 :

1) 제작된 영상물 내용에 하자 또는 보완할 사항이 발견되어 재검토를 요청하면 과업수행자는 이에 응해야 한다.

2) 무상 유지보수 기간은 최종 검수 완료일로부터 최소 1년으로 한다.

3) 제작된 영상물에 대하여 발생한 하자는 재제작을 원칙으로 하며, 이에 따른 비용은 발주부서와 과업수행자가 합의 하에 부담한다.

5. 과업수행에 따른 준수사항

가. 본 과업의 완결 시점은 최종 결과물 제출 시까지이다.

나. 계약상대자는 계약일로부터 열흘 이내에 계약서, 과업지시서를 근거로 본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과업수행계획서(착수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주4·3평화재단에 제출해야 하며, 과업 내용 이외의 사항을 추가로 제출할 수 있다.

다. 제작업체는 제주4·3평화기념관 상설전시실 해설 영상 제에 있어 제작 목적과 방향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발주 부서가 의도하는 방향에 맞게 담당자의 지시 및 감독하에 과업을 성실히 수행한다.

라. 제작진은 영상 분야 전문 제작자를 중심으로 국내외 관련범에 저촉되지 않는 자로 구성한다.

마. 본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사업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성과물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추가적으로 제안하는 과업지시 및 기타사항도 과업 범위에 포함된 것으로 보며, 완료 후에라도 결함이나 수정 사항이 발견되었을 경우, 계약상대자의 책임하에 즉시 보완·수정하고 비용은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바. 본 용역 산출물에 대한 권리는 제주4·3평화재단에 귀속되며 승인 없이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할 수 없으며, 본 과업과 관련하여 취득한 모든 정보는 일체 유출 또는 누설하여서는 안되며 임의 유출에 대한 책임은 과업수행업체에 있다.

사. 과업수행 과정에서 사업수행업체의 고의, 과실, 부주의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일체의 손해는 사업수행업체 책임 및 부담으로 한다.

아. 계약대상자가 본 과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하도급 할 수 없으며, 고품질의 영상 제작을 위하여 협력업체 및 타 전문기관을 활용하고자 할 때 반드시 발주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6. 계약해지

가.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해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다.

1) 계약서상의 과업 수행기간 이내에 과업을 완료하지 못하거나 과업수행 업체의 명백한 귀책사유로 인해 과업을 완료할 가능성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2) 계약 체결 시 제출한 수행계획서의 내용과 실제 과업수행내용 등에 중대한 차이가 있어 적절한 과업수행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

3) 사전 승인 없이 과업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

4) 기타 과업수행에 있어 발주처의 정당한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나. 상기 계약해지 사항에 해당할 경우 발주처는 과업수행업체에 대하여 일체의 용역 대가를 지불하지 아니하며 기 지급분이 있을 경우 과업수행 업체는 이를 일체 반환조치 및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7. 특기사항

가.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일지라도 본 사업 진행상 불가피하거나 응당 시행하여야할 사항 등에 대하여는 본 계약서에 포함된 것으로 하고 일반계약사항에 관하여 이견이 발생하거나 또한 계약상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발주처의 요구에 따라 결정한다.

나. 기타 계약이행에 대한 제반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시행령, 동시행규칙과 관계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르며 필요한 사항은 감독 직원의 지시에 따른다.

다. 과업지지서에 명기되 않은 제반 사항은 상호 간 합의하거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및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