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직무기술서(200110).hwp

닫기

<붙임 3>

<연구직 직무 기술서>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연구직 5급

(학예)

분류

체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4. 교육자연사회과학

02. 전시교육

02. 전시교육운영

01. 전시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2.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채용전형

서류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자 발표

일반요건

연령

공고일 기준 만 60세 정년에 해당되지 않는 자

성별

제한 없음

자격

학예사 소지자로서 3년 이상 관련분야 근무경력자

능력단위

(사무행정)

01. 문서작성, 02. 문서관리, 03. 자료관리, 04. 회의운영지원, 05. 사무행정 업무관리,

06.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전시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1. 교육사업 상황분석, 02. 수요자 요구분석, 03. 교육자원 조사, 04. 프로그램 설계

05.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01. 교육 프로그램 홍보, 02. 교육 현장 관리, 05. 인적자원관리, 10. 실무행정

(기타 재단 고유목적사업 추진 등)

01. 프로그램 기획, 02. 프로그램 홍보, 05. 프로그램 관리 및 평가, 10. 실무행정

직무

수행

내용

(사무행정)

- 재단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문서작성, 데이터 관리 등

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 관리

- 재단 사업별 예산계획 수립 및 회계 처리, 재단 회의운영 관련 지원 등

(전시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전시에 대한 수요 분석

- 결정된 요구조사의 대상범위내용방법 등을 토대로 한 전시교육 프로그램 기획

- 전시교육 프로그램의 일정, 방법 및 자원 활용, 평가계획 마련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수요자의 특성 및 현장 상황에 따른 방법 선정 및 환경 조성

-전시교육평가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 정리

-원활한 교육사업 수행을 위한 각종 행정 업무 수행

(재단 고유목적사업 추진 등)

-재단 고유 목적사업 추모 및 유족복지 사업, 교육사업, 조사 연구 사업 등 각종 행정 업무 및 사업 수행

필요

지식

(사무행정)

- 자료정리 분류, 문서의 체계, 문서유형의 특성

- 조직도 이해, 업무처리 규정, 문서분류 방법, 전자문서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 기본 회계 지식 및 예산 편성에 관한 지식, 회의운영 규정 및 방법

(전시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프로그램의 분류체계,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기획, 상황분석 결과 부석, 요구조사의 개념, 요구조사 방법, 요구조사의 필요성

-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정의,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지도안, 학습평가 방법, 매체활용 등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프로그램 기획, 개발, 운영에 관한 지식

- 기초통계, 개인정보 보호 관련한 지식 등

(재단 고유목적사업 추진 등)

-4·3에 대한 기초 지식

-재단 고유 목적사업에 대한 지식

-각종 행정 업무 및 사업 수행 관련 지식

필요

기술

(사무행정)

- 문서편집능력, 업무용 프로그램 활용 능력, 자료검색 능력, 분류된 자료의 시사점

도출 능력, 문서분류문서폐기문서편철 능력 등

- 전자문서시스템 활용 기술 및 경비 내역 파악 능력, 회의 근거자료 확보 및 추가

요청사항 대처 능력, 회의근거자료 확보능력 등

(전시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전시수요 파악 능력, 보고서 작성능력, 요구조사 수행능력, 계획서 작성능력, 기관

내부 예산서 해석능력, 자료수집 능력 등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전시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관람객에 대한 교수방법 연구

(재단 고유목적사업 추진 등)

-재단 고유 목적사업에 추진을 위한 기획능력, 자료수집 및 해석, 유관기관 및 단체 협의

직무

수행

태도

(사무행정)

- 세밀한 자료 분석을 위한 노력, 자료의 객관성 유지

- 업무규정 준수,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 정확한 업무 처리 태도, 회의상황에 발생하는 문제 등 적극적 해결 태도

(전시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전시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사고 및 교육적 사명감

- 내외부 고객의 요청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분석 의지 및 적극적인 수용력

- 현장상황을 반영하는 유연한 태도 등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성실성, 꼼꼼함, 관련 업무 규정 준수 등

(재단 고유목적사업 추진 등)

- 성실성, 꼼꼼함, 관련 업무 규정 준수 등

필요 자격사항

[우대요건]

- 채용 공고문 참조

직업

기초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직업윤리

참고

사항

NCS 미개발 직무는 참고사이트를 활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 직무기술서는 현재 개발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중 제주4‧3평화재단의 채용직무와 관련된 NCS 중 대표적 NCS를 일부 선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NCS발 동향과 제주4‧3평화재단 주요사업 변경 등 내외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4‧3평화재단 사업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3-1>

<공무직 직무 기술서>

NCS 기반 채용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공무직

분류

체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2. 경영회계사무

02. 총무인사

03. 일반사무

02. 사무행정

04. 교육자연사회과학

02. 평생교육

02. 평생교육운영

01.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NCS 미개발 직무

- 기관장 수행 및 업무용 차량관리 등

채용전형

서류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자 발표

일반요건

연령

공고일 기준 만 60세 정년에 해당되지 않는 자

성별

제한 없음

학력

제한 없음

공통자격

자동차 운전면허(제2종보통, 제1종보통, 제1종대형) 소지자

경력요건

채용공고문 참조

능력단위

(기관장 수행 및 업무용 차량관리 등- NCS 미개발 직무)

(사무행정)

01. 문서작성, 02. 문서관리, 03. 자료관리, 04. 회의운영지원, 05. 사무행정 업무관리,

06.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01. 교육사업 상황분석, 02. 수요자 요구분석, 03. 교육자원 조사, 04. 프로그램 설계

05.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01. 교육 프로그램 홍보, 02. 교육 현장 관리, 05. 인적자원관리, 10. 실무행정

직무

수행

내용

(기관장 수행 및 업무용 차량 관리 등)

- 기관장 수행(일정 관리 등) 및 업무용 차량 운전, 관리 등

(사무행정)

- 재단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문서작성, 데이터 관리 등

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 관리

- 재단 사업별 예산계획 수립 및 회계 처리, 재단 회의운영 관련 지원 등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에 대한 수요 분석

- 결정된 요구조사의 대상범위내용방법 등을 토대로 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 교육 프로그램의 일정, 방법 및 자원 활용, 평가계획 마련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학습자의 특성 및 현장 상황에 따른 홍보방법 선정, 학습환경 조성

-교육평가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 정리

-원활한 교육사업 수행을 위한 각종 행정 업무 수행

필요

지식

(사무행정)

- 자료정리 분류, 문서의 체계, 문서유형의 특성

- 조직도 이해, 업무처리 규정, 문서분류 방법, 전자문서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 기본 회계 지식 및 예산 편성에 관한 지식, 회의운영 규정 및 방법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프로그램의 분류체계,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기획, 상황분석 결과 부석, 요구조사의 개념, 요구조사 방법, 요구조사의 필요성

- 교육목적 및 목표 정의,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지도안, 학습평가 방법, 매체활용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강사선발기준, 전문 인력조사, 프로그램 기획, 개발에 관한 지식

- 강사료 산정 및 강사료 관련지식, 기초통계, 개인정보 보호 관련한 지식 등

필요

기술

(기관장 수행 및 업무용 차량 관리 등)

- 기관장 일정관리 및 수행

- 관용차량 운전 및 관리 등

(사무행정)

- 문서편집능력, 업무용 프로그램 활용 능력, 자료검색 능력, 분류된 자료의 시사점

도출 능력, 문서분류문서폐기문서편철 능력 등

- 전자문서시스템 활용 기술 및 경비 내역 파악 능력, 회의 근거자료 확보 및 추가

요청사항 대처 능력, 회의근거자료 확보능력 등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수요 파악 능력, 보고서 작성능력, 요구조사 수행능력, 계획서 작성능력, 기관

내부 예산서 해석능력, 자료수집 능력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홍보물 시안 제작 기술, 학습자 상담기술, 매체를 통한 알림과 통지 기술(이메일, 전화, SNS 등) 등

직무

수행

태도

(기관장 수행 및 업무용 차량 관리 등)

- 대내외 협력 및 성실성 등

(사무행정)

- 세밀한 자료 분석을 위한 노력, 자료의 객관성 유지

- 업무규정 준수, 구성원들에 대한 배려, 정확한 업무 처리 태도, 회의상황에 발생하는 문제 등 적극적 해결 태도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사고 및 교육적 사명감

- 내외부 고객의 요청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분석 의지 및 적극적인 수용력

- 현장상황을 반영하는 유연한 태도 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상담교수)

- 성실성, 꼼꼼함, 관련 업무 규정 준수 등

필요 자격사항

[우대요건]

- 채용 공고문 참조

직업

기초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직업윤리

참고

사항

NCS 미개발 직무는 참고사이트를 활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 직무기술서는 현재 개발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중 제주4‧3평화재단의 채용직무와 관련된 NCS 중 대표적 NCS를 일부 선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NCS발 동향과 제주4‧3평화재단 주요사업 변경 등 내외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4‧3평화재단 사업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