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4년 제주특별자치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외부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 보고서.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4년(2023년  실적)

출자·출연기관(장) 외부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

2023.  12.

              ( 예 산 담 당 관 )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1

추진  배경

□  ‘24년도(‘23년  이용고객)  道  산하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및  기관장  성과계약 

이행실적  평가를  위한  외부  고객만족도,  기관  청렴도,  기관장  내부  청렴도 
조사  실시를  통해  도민의  요구사항  및  개선수준  파악

2

추진  개요

□  기관  고객만족도ㆍ청렴도  및  기관장  내부  청렴도  조사

○  ‘24년도(

‘23년  고객)에  기반한  외부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  기관장  내부청렴도  조사 

-외부 고객만족도

: 서비스 상품, 서비스전달체계, 서비스환경, 체감만족도, 기관특성 반영

-청렴도 조사

: 부패위험지수(업무처리 기준 및 절차의 투명성, 권한남용), 부패지수(청탁,

부당한 업무처리

)

-내부청렴도

: 공정한 직무수행, 부당이득 수수금지, 청렴실천노력 및 솔선수범

□  조사  설계

○  (조사모델)전년도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모델(PCSI)에  기반하여  경영평가 

설문조사  문항  반영

○  (대상기관)  기관평가  제외  대상(테크노파크,  제주ㆍ서귀포의료원),  기관장  평가 

제외대상(4.3  평화재단)까지  포함한  14개  기관

○ (조사대상) 기관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는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23년 기관 

서비스  이용고객  최소  100명  이상  표본,  기관장  내부청렴도  조사는  23년  기관 

현원(정규직)  대상  80%  이상  전수조사(다만,  의료원은    직원수  및  근무  특수성을 

감안하여  현원의  50%  이상  대상)를  목적으로  함

-외부고객 23년도 기관별 서비스 이용고객 20세 이상 남녀, 23년도 근무한 기관별 내부직원

○  (조사방법)  전화조사(전문  조사원)

□  추진  경과

○  道  ‘23년도  경영평가의  과정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는  11월  13일~12월  6일까지, 

청렴도  조사는  11월  13일~12월  1일까지  추진함

-외부고객만족도  조사  기관: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  전문기관  위탁

-내부  청렴도  조사  기관:  웹  서베이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3

조사  결과  요약

□  ‘24년도(‘23년  이용고객  대상)  외부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결과

  ○  14개  출자출연기관  외부고객만족도의  경우  평균  88.97점으로  전년  대비   

▴2.28점  상승

  ○  청렴도  조사결과  14개  기관  평균  91.47점으로,  전년  대비  ▴4.84점  상승

□  ‘24년도(‘23년  내부직원  대상)  기관장  내부  청렴도

  ○  기관장  내부청렴도의  경우  전년도  평균  93.31점에서  평가년도  92.46점으로 

▼0.85점  하락

F  전년대비  외부고객만족도  및  청렴도는  상승하였으나,  기관장  내부청렴도  결과는  하

락한  것으로  나타남.  道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영혁신  및  출연기관  청렴수준  관리 
강화  영향과  함께  출연기관별  고객만족  제고  노력으로  인하여  외부고객의  만족도 
수준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다만,  내부  직원이  인식하고  있는  기관장  내부 
청렴도  수준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음.  주요원인은  리더십  갈등이  존재하는  테크노
파크와  제주사회서비스원의  조사결과  하락,  높은  청렴도  수준을  달성하였지만  평
생교육장학진흥원의  전년  대비  하락폭이  크게  발생한  것에  기인함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1

외부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조사  결과

□  전년  대비  외부고객만족도의  경우  ▴2.28점,  청렴도의  경우  ▴4.84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道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영혁신 및 출연기관 청렴수준 관리 강화 

영향과 함께 출연기관별 고객만족 제고 노력으로 인하여 외부고객 
만족도 수준이 향상됨

  

1. 외부고객만족도

□  ‘23년도  道  출자출연기관  외부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14개  기관  평균은 

88.97점으로  조사되었으며,  전년  대비  2.28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  점,  %,  인원수)

구분

23년도(22년  실적)외부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전년  대비 

증감

총점

서비스

상품

서비스

전달

서비스

환경

체감

만족

기관

특성

국제컨벤션센터

92.27점

90.17

93.75

92.75

94.50

91.38

91.88(0.39)

제주의료원

83.94점

84.58

85.83

83.42

85.75

80.00

79.77(4.17)

서귀포의료원

88.50점

88.92

87.83

89.17

87.50

88.38

84.02(4.48)

경제통상진흥원

87.96점

87.67

88.08

87.08

93.25

86.88

83.98(3.98)

제주연구원

86.35점

86.17

86.33

86.08

86.75

86.88

85.80(0.55)

문화예술재단

91.25점

91.50

90.67

91.08

91.50

91.88

89.53(1.72)

신용보증재단

88.38점

87.75

88.08

88.33

89.75

89.13

83.40(4.98)

4.3평화재단

88.06점

87.92

87.33

89.50

88.50

87.00

82.93(5.13)

테크노파크

91.54점

90.33

91.25

92.08

93.00

92.25

89.20(2.34)

여성가족연구원

90.52점

89.75

90.42

91.00

91.25

90.75

83.53(6.99)

한의약연구원

91.38점

91.08

91.50

91.67

91.00

91.38

90.88(0.50)

영상문화산업진흥원

90.77점

91.33

89.75

92.00

90.50

89.75

88.90(1.87)

평생교육장학진흥원

88.31점

91.08

87.82

84.92

87.50

90.25

89.15(-0.84)

제주사회서비스원

86.40점

85.33

85.83

87.58

87.75

86.38

90.75(-4.35)

총점

88.97점

88.83

88.89

89.05

89.89

88.74

86.69(2.28)

*2024년도(23년  실적)  제주특별자치도  출자·출연기관  외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  대부분의  기관이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상승하였으나 하락한 기관은 평생교육장학진흥원 

(▾0.84%), 사회서비스원(▾4.35%)임

○  전년  대비  상승  폭이  큰  기관은  여성가족연구원(▴6.99%),  4.3평화재단(▴5.13%), 

신용보증재단(▴4.98%)  서귀포의료원(▴4.48%),  제주의료원(▴4.17%),  경제통상진흥원 
(▴3.98%)순으로  나타남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2.  외부  청렴도

□  ‘23년도  道  출자·출연기관  청렴도  조사결과  14개  기관  평균은  91.47점으로 

조사되었으며,  전년  대비  ▴4.84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높은  청렴도  수준으로  조사된  기관은  95.63점을  받은  영상문화산업진흥원으로 

나타났으며,  국제컨벤션센터이  95.50점으로  다음을  차지하였고,  가장  낮은  기관은 
제주사회서비스원  87.63점으로  나타남

○  전년 대비 상승폭이 큰 기관은  4.3평화재단 ▴14.36%  상승  폭이  가장  높았으며, 

제주의료원(▴10.58%), 신용보증재단(▴10.43%), 서귀포의료원(▴10.09%),  여성가족연구원 
(▴8.69%) 순임 

(단위:  점,  %,  인원수)

구분

23년도(22년  실적)청렴도조사  결과

전년  대비 

증감

총점

부패
위험
지수

부패
지수

경험  건수

있다

없다

무응답

국제컨벤션센터

95.50점

93.63

97.38

0명

100명

0명

94.30(1.20)

제주의료원

90.63점

88.63

92.63

0명

100명

0명

80.05(10.58)

서귀포의료원

93.69점

93.00

94.38

0명

96명

4명

83.60(10.09)

경제통상진흥원

88.75점

88.13

89.38

0명

98명

2명

83.75(5.00)

제주연구원

89.06점

88.13

90.00

0명

100명

0명

85.75(3.31)

문화예술재단

91.25점

91.63

90.88

0명

91명

9명

89.10(2.15)

신용보증재단

90.69점

90.00

91.38

0명

100명

0명

80.26(10.43)

4.3평화재단

94.06점

92.50

95.63

0명

100명

0명

79.70(14.36)

테크노파크

93.94점

92.50

95.38

0명

100명

0명

89.30(4.46)

여성가족연구원

92.56점

92.75

92.38

0명

100명

0명

80.50(12.06)

한의약연구원

93.31점

93.50

93.13

0명

89명

11명

92.85(0.46)

영상문화산업진흥원

95.63점

94.50

96.75

0명

96명

4명

90.95(4.68)

평생교육장학진흥원

88.94점

87.50

90.38

0명

100명

0명

89.15(-0.21)

제주사회서비스원

87.63점

87.75

89.25

0명

100명

0명

93.50(-5.87)

총점

91.47점

91.61

93.12

0명

1,370명

30명

86.63(4.84)

*2024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출자·출연기관  외부  청렴도  조사  결과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2

기관장  내부  청렴도조사  결과

□  전년  대비  기관장  내부청렴도의  경우  전년도  평균  93.31점에서  평가년도 

92.46점으로  ▼0.85점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전체적인  기관장  청렴도 
하락의  주요원인은  리더십갈등이  존재하고  있는  테크노파크와  제주사회서비스원의 
전년대비 하락 폭 과다 발생 및 청렴도 점수수준을 달성하였지만 평생교육장학진흥원의 
전년  대비  하락  폭이  크게  발생한  것에  기인함

□  출연기관  중  문화예술재단이  97.35점으로  가장  높았고,  제주사회서비스원이 

82.51점으로  가장  낮으면서  전년  대비  하락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남

○  90점  이하  조사결과가  나타난  기관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83.47점(전년  대비  0.66점 

하락),  서귀포의료원  85.60점(전년  대비  2.28점  하락),  테크노파크  86.19점(전년 
대비  5.07점  하락),  제주사회서비스원  82.51점(전년  대비  13.72점  하락)으로  도출

(단위:  점,  %,  인원수)

기관명

 

청렴도조사결과

23년도기본정보  및  통계치

22년도 

23년도

전년대비 

증감

응답률

응답인원

직원수

국제컨벤션센터

84.13점

83.47점 

-0.66 

78.57%

33

42

제주의료원

91.39점

96.33점

4.94 

46.91%

114

243

서귀포의료원

87.88점

85.60점

-2.28 

41.47%

197

475

경제통상진흥원

96.76점

95.50점

-1.26 

100.00%

40

40

제주연구원

95.20점

94.48점

-0.72 

70.83%

68

96

문화예술재단

91.33점

97.35점

6.02 

100.00%

39

39

신용보증재단

95.77점

93.36점

-2.41 

92.11%

35

38

4.3평화재단

92.29점

96.93점

4.64 

64.71%

22

34

테크노파크

91.26점

86.19점

-5.07 

62.12%

82

132

여성가족연구원

93.63점

97.00점

3.37 

91.67%

22

24

한의약연구원

97.80점

96.62점

-1.18 

100.00%

13

13

영상문화산업진흥원

93.15점

94.73점

1.58 

85.96%

49

57

평생교육장학진흥원

99.45점

94.32점

-5.13 

100.00%

12

12

제주사회서비스원

96.23점

82.51점

-13.72 

85.00%

17

20

출연기관  평균

93.31점

92.46점

-0.85 

 

에너지공사

신규(별도)

90.42점

 

67.19%

43 

64 

/data/hom/data/webapp/proj/preview/1721299449917/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별첨 1) 외부 고객만족도 조사 질의지

구  분

세부  내용

서비스 

상품
부문

[편익성]  (기관명)의  서비스와  업무처리에  대해서  만족하셨습니까?
[전문성]  (기관명)의  담당자는  해당  업무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혁신성]  (기관명)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및  활동을  지원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서비스 

전달
체계 
부문

[대응성]  업무나  서비스  신청에  대한  처리가  적절한  시점에  정확하게  이루어졌습니까?
[지원성]  (기관명)은  귀하의  불만이나  이의  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절차  등을  충분히 
                안내하였습니까?
[공감성]  담당부서  혹은  직원이  귀하의  문의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를  보였습니까?

서비스 

환경
부문

[쾌적성]  (기관명)의  시설과  환경이  청결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편리성]  귀하께서  (기관명)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통화할  때  위치  안내나  면담  및  통화가 
                편리하였습니까?
[심미성]  귀하는  (기관명)에서  제공하는  정보  공개  및  홈페이지  서비스  환경에  만족하십니까?

체감

만족도

[절대성]  귀하는  (기관명)이  제공한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셨습니까?

기관
특성 
반영

[공익성]  귀하는  (기관명)이  공공기관으로서  공익에  도움이  되는  정도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충족성]  귀하는  (기관명)을  향후에도  계속  이용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별첨 2) 외부 청렴도 조사 질의지

구  분

세부  내용

부패
위험
지수

[기준이나  절차의  투명성]  업무를  처리하는  기준이나  절차가  투명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권한남용]  업무를  처리하면서  주어진  권한을  남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부패
지수

[부정청탁]  직원들이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하거나  청탁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부당한  업무처리]  업무와  관련된  직원들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부당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부패 

직간접

경험

[부패경험인지]  친지,  동료  또는  동종업계  종사자  등  주변  사람들이  직원에게  금품,  향응,  편
의를  제공한  적이  있습니까?

(별첨 3) 내부 청렴도 조사 질의지

구  분

세부  내용

공정한 

직무 
수행

-법과  절차에  어긋나는  위법·부당한  업무지시를  하거나  압력을  행사하는지  여부 
-직위를  이용하여  대외적으로  알선·청탁을  하는지  여부
-학연‧지연  등  연고  중심적  업무처리를  하는지  여부
-근무평정,  성과평가,  상훈  등  인사업무를  불공정하게  수행하는지  여부
-업무책임을  회피‧전가하고  주어진  직무를  피동적으로  수행하는지  여부

부당이득
수수금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  수수  등을  요구하거나  받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직무관련정보를  사적인  목적에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업무추진비  법인카드  등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목적외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관용차량,  관사,  기타  공용물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목적외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업무와  관련  없는  사적인  일에  하위직원을  동원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경조사  통지가  금지된  업무관계자에게  경조사를  통지하거나  통지를  지시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
-청렴에  대한  의지  및  부패방지를  위한  노력이  보이지  않고  있음
-도박,  음주,  폭행,  폭언  등  관리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을  하는  경우가  있는지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