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소식

보도자료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 평화・인권의 장에서 도민과 만난다
  • 작성자 : 제주4·3평화재단 작성일 : 2024-05-31 조회수 : 160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 평화인권의 장에서 도민과 만난다

제주43평화재단 6526일 김익한 명지대 명예교수 대중강연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기록법이란 무엇일까?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가 평화와 인권의 장, 43평화기념관에서 도민들과 만난다.

 

제주43평화재단은 65일과 626일 오후 2시 제주43평화기념관 1층 대강당에서 기록으로 자기혁신하는 삶을 주제로 대중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제주43평화재단이 도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대한민국 1호 기록학자로 불리는 김익한 명지대학교 명예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김 명예교수는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 대학원에서 역사학을 전공했다. 한국국가기록연구원장,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원장, 세월호를 기억하는 시민모임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대한민국 기록을 책임지는 권위자로서 국가기록관리제도의 틀을 만든 주역이다.

 

베스트셀러 거인의 노트, 파서블의 저자이며, 현재 문화제작소 가능성들대표이사, 416기억저장소 설립자 겸 운영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또 유튜브 채널 <김교수의 세가지> 크리에이터, 온라인 자기계발 플랫폼 <아이캔대학> 학장 등을 맡아 온라인에서도 기록의 중요성과 삶의 변화를 대중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651강에서는 김 명예교수가 당신의 인생은 지금 안녕하신가요를 주제로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이야기 나다움의 기본요건 소모하는 삶과 누적적인 삶-일상 한 줄의 기적 지식기록으로 풍요와 깊이 찾기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6262강에서는 의미있고 재미있는 삶을 살려면을 주제로 회사에서 제일 인기많은 사람 조직의 핵심가치와 나의 핵심가치 그냥 성실한 일상과 혁신하는 일상 현대적 인간관계, 따뜻한 쿨 트러스트 기록으로 발견하는 의미와 재미 등을 알려준다.

 

참가 신청은 제주43평화재단 홈페이지내 대중강연 팝업 클릭 후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QR코드 접속으로 가능하며, 참석 인원은 강의별 선착순 100명이다. 강연에 참석한 도민에게 43동백배지를 제공한다.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기록의 중요성을 느끼고 기록을 통한 자기혁신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더 많은 도민들이 43평화기념관으로 발걸음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익한 대중강연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김익한 교수 사진

붙임 2. 강연 웹포스터

붙임 3. 거인의 노트》 《파서블사진